스크린인쇄 개요

나일론(Nylon), 폴리에스터(Polyester) 또는 스테인리스 스틸 등으로 짜여 진 스크린 망사를 나무나 알루미늄 등의 틀에 고정시켜 그 위에 수공 또는 광화학적 방법으로 판막을 만들어 필요한 화상이외의 부분을 막고 그 안에 인쇄잉크를 부어 스퀴지(Squeegee)라 불리는 주걱으로 스크린 내면을 가압하면서 움직이면 잉크는 판막이 없는 부분의 망사를 통과하여 판 밑에 놓여 있는 종이나 기타 피 인쇄체에 찍혀 나와서 인쇄된다.
이러한 인쇄방식을 스크린인쇄라고 하는데 평면의 피 인쇄소재 뿐 아니라 병이나 컵 등의 원통, 원뿔체 등의 곡면에도 인쇄가 가능하다.

스크린인쇄와 같은 종류에는 등사판 인쇄와 나염 또는 잔무늬 붙이기에 이용되는 형지나염이 있고, 이것들은 모두 인쇄분류상으로 공판인쇄에 속한다.
PROCESS PRINTING의 한 종류로 스크린인쇄의 초기에 있어서는 주로 비단(Silk)이 스크린으로 사용되었으므로 실크스크린프로세스라 불려 졌으나, 최근에는 비단 외에 나일론, 데트론, 스텐리스스틸 등이 사용되므로 명칭도 간단히 스크린인쇄라고 불려 지게 되었다.

그 외에 세리그래피(SERIGRAPHY)라고도 불린다. 세리란 비단을 의미하는 라틴어로 전에는 업자간의 은어로서 사용되는 듯 했지만, 현재는 예술적 의미를 포함한 용어로 쓰인다. 독일어로는 SIEB DRUCK라고 한다. SIEB란 체를 의미하는 말인데 비단체가 스크린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스크린인쇄의 특징으로는,
첫째,  (볼록)판이나 평판인쇄물의 잉크 층 두께는 불과 수 미크론이고, ┗┛(오목)판 인쇄라 해도 12 ~ 15 미크론인데 비해 스크린인쇄는 30 ~ 100 미크론의 두께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잉크의 은폐력이 매우 커서 검은색이나 짙은 색 위에 흰색 인쇄를 할 수 있다.

둘째,  스크린인쇄에서는 수성, 유성은 물론 여러 종류의 기능성 잉크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모든 재질에 대해, 또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해서도 그 목적을 만족시키는 인쇄를 행할 수 있다. 잉크의 건조형식에도 증발 건조형, 산화 중합형, 2액 반응형, 자외선 경화형 등 여러 가지 형식이 있다.

셋째,  스크린인쇄의 판면은 탄력이 있으므로 종이나 헝겊처럼 유연한 소재 뿐 아니라, 유리, 금속, 경질플라스틱을 비롯하여 딱딱한 나무나 성형물의 면에 대해서도 인쇄가 가능하다.

넷째,  특이한 형상의 성형물(병, 컵, 공업용 부품 등) 또는 포스터, 현수막, 각종 전시물이나, LCD, HIC, EL 등 전자부품의 초고정밀도의 인쇄까지 가능하다.

스크린인쇄의 용도

스크린인쇄의 특징으로 알 수 있듯이 스크린인쇄에는 지금까지의 판, 평판, 판 방식으로는 곤란한 경우나,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경우에 있어서도 쉽게 인쇄할 수 있고, 그 용도는 매우 넓다.
그것은 옥외 각종 전시물 포스터, 디스플레이, 각종 장식 등 상업미술관계와 프린트배선, 각종 명판, 계기의 눈금판 후막 IC 등의 공업관계로 대별된다. 전자는 디자인 사용재료의 연구가 중시되고, 후자의 용도에 있어서는 제품의 신뢰성과 정도가 특히 필요한데 어느 쪽이든 업무의 증가에 수반되어 생산성의 향상이 중시되어 왔다.

상업미술관계의 용도로는 앞에 열거한 것 이외의 각종 스티커, 도로표식, 무대의 막, 현수막, 깃발, 각종 장식품, 광고 선전물, 도자기, 유리, 플라스틱, 금속 등의 용기류를 위시한 성형품인쇄, 벽지 문종이, 스크린나염 등을 들 수 있다.
스크린인쇄의 공업에의 이용은 최근에 발달한 것으로서 이후 인쇄에 사용되는 자재, 기재의 개량 연구에 의해 점차 널리 이용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고도의 기술개발과 응용범위의 확대가 끊임없이 행해지고 있다.

이 방면에서는 프린트 배선을 비롯하여 콘텐서, 저항체, HIC, LCD, PDP등 전자공업계에서의 이용이나, 스크린인쇄와 로울본드 기술을 합해서 개발한 전기냉장고의 에버플레이터 제작은 유명하고, 그 외의 각종명판, 눈금판이나 마킹 등에 대량으로 이용되고 있다.
스크린인쇄의 표현효과는 다른 방식에 의한 인쇄보다도 더 다양하고 독특한 표현효과를 가지고 있다.
색채가 선명하고 내광성이 있으며, 잉크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다. 광택을 내기도 하고, 광택을 없애기도 할 수 있는 등 표현력이 뛰어나서 표현방법을 자유로 선택할 수 있다.

또 안료입자가 큰 잉크라도 인쇄가 가능하다. 형광안료나 금, 은분인쇄는 그 대표적인 것이고, 스크린인쇄의 마티에르 효과는 판 인쇄나 옵셋인쇄 또는 그라비아 인쇄와는 달라서 완전히 독자적인 것을 가지고 있다.
목판에 의한 인쇄물이 다른 방법에 의한 인쇄물과 다른 것처럼 스크린인쇄에는 스크린인쇄의 독자적인 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스크린인쇄 독자의 판식에 의한 효과인 것이다.
따라서 스크린인쇄는 일정한 목적에 따라서 이용해야 할 것이다. 원래 인쇄물은 일반적으로 목적이나 표현효과, 경제성, 납기 등의 조건에 따라서 디자인되는 경우가 많으나 스크린인쇄의 경우는 특히 그 특성을 이해하고 이용함으로써, 보다 큰 장점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아직까지는 연구심이나 창조심이 강한 사람에게만 인식되고 있는 듯하지만, 스크린인쇄의 장점은 상상 이상으로 높고 이용범위도 매우 넓다. 포스터, 연하장, 스티커, POP, 우유나 청량음료의 병 등 스크린인쇄가 아니고는 할 수 없는 분야가 수없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스터나 카드 등의 경우에 아직도 다른 인쇄법에 의한 인쇄가 많아서, 스크린인쇄의 이용도는 전체의 경우 몇 퍼센트에 지나지 않는다. 동시에 그만큼 아직까지 개발의 가능성이 풍부하다고도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스크린인쇄의 특징에 대해 다음에 정리해 보겠다.

먼저 표현효과인데, 색채의 선명함은 뛰어나고, 내장성도 훌륭하다. 잉크의 두께 선택이 자유로운 점도 특징적이다.
거친 불투명한 잉크로 두껍게 인쇄하는 것도 가능하고, 바탕에 대 한 은폐력은 대단히 높다.
유성, 수성 등 각종 타입의 잉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점도 강점이다.
단 가느다란 화선이나 100선이상의 망점표현이 약간 어려운 것이 약점이라 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경제성인데 목적이나 디자인에 따라서 손쉬운 HAND CUTTING 제판으로도 가능하고, 수동 인쇄를 해도 충분하고 비용도 적게 든다.
그러나 수량이 많거나 디자인이 복잡한 경우에는 고도의 제판기술과 기계 설비를 필요로 하므로 경제성은 판 인쇄나 옵셋 인쇄와 거의 같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인쇄행정의 스피드를 비교할 경우 오히려 품질에 비해 가격이 비쌀 경우도 있다.

어쨌든 스크린인쇄는 특징, 장점, 단점 등을 구별한 뒤 의도적으로 디자인 한다면 종래의 인쇄법에서는 표현할 수 없는 특색 있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앞에서 서술했듯이 칼라펀치나 훌륭한 내광성은 소구력, 주목력을 생명으로 하는 포스터에 적당하고 장기간 게시할 옥외 광고물 등에는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잉크의 두께와 각종 잉크사용의 잇점은 시각적인 인쇄물, 예를 들면 서적의 표지나 팸플릿 종류, 쇼 카드나 축하카드로, 혹은 최근에 갑자기 수요가
늘어나는 명화의 복제 등에 이용하면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이러한 변화와 추세는 다른 어떠한 인쇄방법으로도 쉽게 흉내 낼 수 없음은 당연한 것이다.

현재 인쇄계의 관심사는 단순힌 기호매체로서의 인쇄가 아니라 더욱 진보적인 이미지 전달매체로서의 인쇄개발에 있다. 그런 점에서 스크린인쇄는 가장 현대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만져보고 싶다"라는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입체적인 마티에르의 장점은 앞으로 점점 높게 평가될 것임에 틀림없다.
그러기 위해서 개발과 합리화가 더욱 강력히 추진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다행인 것은 판 인쇄기와 거의 큰 차이 없는 생산성을 가진 전자동 인쇄기도 개발되어서 스크린인쇄의 전도는 매우 밝다는 것이다. 스크린인쇄의 수요는 급속도로 증대되리라 기대 된다.